션윈 월드투어 “전통공연예술의 새 장을 열다”

2월 2일부터 19일까지 내한

지난해 12월 26일 휴스턴 존스홀에서 열린 션윈국제예술단의 텍사스 첫 공연

지난해 12월 24일 미국 애틀란타에서 첫 막을 연 션윈예술단은 동일 규모 예술단 8개가 동시에 미국, 유럽, 아시아를 월드투어 중이다.

1월 8일까지 애틀랜타·휴스턴·보스턴·샌프란시스코·오스틴·댈러스 등 미국 12개 도시 및 독일 베를린, 영국 워킹·버밍엄, 일본 하치오지·후쿠오카·히로시마·니시노미야 등 도시에서 총 83회 공연을 펼쳤다.

열여섯 번째 시즌인 2023 월드투어 또한 예년과 다름없이 첫 시작부터 여러 도시에서 만석 및 매진 사례가 이어지며 글로벌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다. 월드클래스 공연의 변함없는 흥행 열풍을 예고하고 있다.

前 캘리포니아 고등법원 판사 “션윈은 미국의 기적”

캘리포니아 고등법원의 쿠엔틴 콥 전직 판사는 지난 1월 8일 샌프란시스코 오페라하우스에서 션윈을 관람했다. 그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션윈 공연을 관람한 것은 이번이 여섯 번째다.

“션윈은 내가 지금까지 본 그 어떤 공연보다도 훌륭하다!.”라며 콥 전 판사는 찬사를 보냈다.

그는 “나에게 가장 매력적이었던 것은 고난도의 중국고전무용이며, 아름다운 멜로디와 함께 깊은 가창력을 보여준 성악가의 노래에도 심취했다.”라고 전했다. 특히 동서양 악기가 완벽히 결합된 션윈의 라이브 오케스트라를 높이 평가하며 “내가 아는 한, 미국에서나 어쩌면 세계에서 션윈과 같은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는 뛰어난 오케스트라는 없는 것 같다.”라고 극찬했다.

그는 또한 “프로그램의 주제마다 어릴 때부터 내가 자라면서 배워온, 인간으로서 사회에서 지켜야 할 도덕규범들을 잘 보여줬다.”라고 덧붙였다.

션윈 무대에서 선보이는 것은 수천 년 동안 중국에서 전해져 내려온 전통문화의 정수이지만, 오늘날 중국에서 이런 정신적 유산은 공산주의 이념에 대한 위협으로 여겨져 중국공산당에 의해 말살되고 파괴돼 거의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당연히 션윈도 현재 중국에서는 공연할 수 없다.

음악가 “생애 최고의 극장 체험”

음악가이자 미국의 저명한 음악출판인 찰스 그라벤호스트(사진)는 지난해 마지막 날 보스턴에서 션윈을 관람했다.

그는 “아름다움과 사랑스러움으로 가득 어우러진 ‘션윈의 바다’에 압도당했다.”라며, “처음 공연을 보며 감격에 겨워 눈물을 흘렸다. 한 번에 그렇게 많은 아름다움을 느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내가 찾아왔던 것.”이라며 격동된 심정을 감추지 못했다.

샌프란시스코 오페라의 전직 테너였던 그라벤호스트는 동서양 음악이 완벽히 결합된 오리지널 션윈 창작곡의 매력에 도취됐다며 “션윈 음악의 작곡은 모든 요소가 아름답게 어우러져 처음부터 끝까지 잘 연결돼 있다. 그건 마치 한 생명이 태어나서 성인이 되기까지 삶의 모든 풍요로움이 음악 속에서 모두 펼쳐지는 것만 같았다. 정말 환상적이다.”라고 극찬했다.

그러면서 “음악가들의 연주는 정말 비길 데가 없다. 단연 세계 최고다. 그야말로 너무나 훌륭하다. 오늘 이 자리에서 그런 탁월함과 함께 공연이 전달하는 신성한 메시지를 보게 돼 정말 기쁘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벨칸토 창법의 션윈 성악가들에 대해 “소프라노의 노래는 범상치 않았다. 마이크 없이 혼자만의 목소리로 극장을 가득 채운다는 이것은 기적이다.”라고 말했다.

前 발레리나 “션윈 예술가들은 내 마음속 영웅”

전직 발레리나 후아니타 로이(Juanita Roy)와 생명과학자인 그녀의 남편 호세(Jose)는 새해 첫날 캘리포니아 산호세 공연예술센터에서 션윈을 관람했다.

새해 첫날 남편과 함께 산호세 공연예술센터에서 션윈을 관람한 전직 발레리나 후아니타 로이는 과거 자신이 연기한 무대에서 션윈 공연이 펼쳐지는 것을 보고 매우 흥분했다면서 “너무 아름다웠다. 공연의 숨결이 느껴지고 가슴이 뭉클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이 두 번째 션윈 관람이라고 밝힌 그녀는 “무용수들이 아주 정교한 고전무용 훈련을 받은 것 같다. 아름답고 절묘하며 예술성과 기교 및 정확성 모든 면에서 완벽하다. 안무는 아름답고 이야기는 영감을 준다. 지구상 모든 인간의 마음과 영혼을 감동케 한다. 그들은 내 마음속 영웅이다.”라며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다.

그녀는 “전통 가치를 복원하는 션윈예술단의 사명에 또 한 번 깊이 공감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 전통을 기억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 “우리가 자신이 누구인지 잊으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우리에게 신성한 의미가 있는 모든 것을 잊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 모르게 됩니다.”라고 덧붙였다.

션윈 공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션윈예술단 공식 홈페이지(www.shenyu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