션윈의 아름다움,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을 보다

중국은 예로부터 신의 땅이라는 뜻의 ‘신주대지(神州大地)’라 불렸으며, 5천년의 찬란한 문명을 지니고 있다. 고대 중국은 ‘천인합일(天人合一)’의 법칙을 신봉했으며, 모든 것이 하늘의 법칙을 따랐다.

해가 뜨면 일하고 해가 지면 쉬었으며, 남자는 정기가 강직하고 여자는 현명하고 단정했다. 각계각층에서 모두 심성 수련을 말했고, 마음을 고요히 하여 숨을 고르며, 음악·의약·서예·복식·건축 등 모든 것에 조화의 미가 충만했다.

『세계문명사』를 저술한 윌 듀란트는 이백의 시구를 읽고 이렇게 감탄했다. “중국의 시는 평온과 간결함 속에 무한한 우아함이 담겨있다.” “중국인들은 전례 없는 아름다움과 예술을 사랑하는 삶에 도취되어 있었다.”

프랑스의 대문호 볼테르는 이렇게 말했다. “중국인들이 가장 잘 알고, 교양이 가장 완벽하며, 가장 완성도 높게 도달한 것은 도덕이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 유령처럼 나타난 공산주의는 전통을 파괴하고 문화를 전복시켰다. ‘문화대혁명’ 기간에 중국의 수천 년 된 고서와 문물이 거의 전부 파괴됐다. 전통문화는 전례 없는 파괴를 당했고, 사람들은 더 이상 신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으며, 거짓말과 세뇌 속에서 행동이 천박하기 짝이 없게 변했다.

중국에는 ‘물극필반(物極必反: 사물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전한다)’이라는 옛말이 있다. 백년의 붉은 재앙을 겪고 나서 세인들은 공산주의의 악몽에서 깨어나고 있다.

2006년, 션윈(神韻)예술단이 미국 뉴욕에서 설립되어 중국 고전무용으로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을 보여주었다. 창단 이래로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호주의 200여 개 도시에서 1만 회 이상의 순회공연을 했으며, 관객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 2025년 2월 13일 영국 본머스 파빌리온 극장에서 열린 션윈 공연이 전석 매진됐다. 무대 위에서 션윈 예술가들의 유려하고 우아한 춤사위, 동서양의 정수를 융합한 라이브 오케스트라, 화려한 의상과 무대 디자인, 고대 중국의 수련 문화가 관객들의 깊은 감동을 자아내며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에포크타임스)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은 너무나 아름다웠다”

2024년 4월 30일, 미국 국방부 공군 행정관 론 바메스는 션윈 공연을 관람한 후 그의 아내가 한국인이어서 집안에 아시아 전통적인 분위기가 가득하지만, 션윈은 그에게 또 다른 특별한 느낌을 주었다고 말했다. “현재의 중국과 비교하면, 그때의 중국은 아름다웠습니다. 공연에서 보여준 고대 중국은 더 즐겁고, 더 평화롭고, 더 평온한 시대였으며,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2024년 4월 25일, 한국의 유명 뮤지컬 ‘요덕스토리’의 감독 정성산은 션윈 공연을 관람한 후 “전통 중국인들이 가지고 있던 그런 미와 예술적 기교는 사실 모두 하늘로부터 왔으며, 마음의 자유로부터 온 것입니다.” “션윈 공연은 또한 사람들에게 공산당이 없는 중국이야말로 순수하고 아름답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2024년 1월 21일, 일본 무역회사 사장 나가타 료타는 업무상 많은 중국 친구들을 사귀었고 중국도 자주 방문했다. 하지만 그는 션윈을 통해 진정한 중국을 보았다고 말했다. “션윈은 이전의, 원래의 중국, 공산주의 이전의 진정한 중국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션윈은 중국이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도록 촉진할 것이며, 미래의 중국은 분명 더 좋아질 겁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중국공산당 규탄하고 있어”

2024년 5월 5일, 출판사 사장 리처드 델과디오는 션윈 공연을 관람하고 말했다. “저는 (뉴욕타임스의) 션윈에 관한 왜곡된 보도를 읽었고, 우리는 션윈의 안전을 위해 기도합니다. 사악한 공산당이 그들을 해치려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세계 사람들이 중공을 규탄하고 있습니다.”

2024년 2월 3일, 미국 공군 예비역 준장이자 워싱턴 싱크탱크 선임연구원, 중국 문제 전문가인 로버트 스폴딩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스폴딩은 중공 정권의 초한전(超限戰, 무제한 전쟁) 전략 연구 전문가이며, 『무규칙 전쟁: 중공의 세계 패권 전술 지침서』의 저자다.

“제가 중국에 있을 때 우리는 많은 공연을 보았습니다. 그곳의 모든 것, 모든 예술, 모든 문화는 기본적으로 모두 공산당을 위해 봉사하는 데 바쳐져 있어서, 중공(정권 수립) 이전 중국의 진정한 모습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스폴딩은 또한 “공연의 또 다른 의미는 사람들에게 그 소녀의 이야기를 느끼게 한 것입니다. 소녀의 오빠는 경찰이었고, 소녀는 장기적출을 당했는데, 지금도 강제 장기적출은 중국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사람들이 꼭 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2024년 3월 30일, 의료기관 사건 관리자 모이세스 비예다는 션윈 예술가들이 진상을 폭로하는 용기에 감탄했다. “이들은 이렇게 사람들을 두려움에 빠뜨리고 언제든 생명의 위험이 있는 (중공)국가에서 태어났는데도 이렇게 할 수 있다니, 정말 매우 용감합니다.”

션윈 공연을 통해 전 세계인들은 중공이 중국과 같지 않고 중공이 중국인과 같지 않다는 것을 구분하기 시작했다. 공산당의 가면이 완전히 벗겨지고 모든 사람이 진상을 알게 될 때, 이 악령은 소멸될 것이다.

글/문이명(聞以明)